수행출가안내
출가학교 > 교육과정 > 수행출가안내
출가정진 안내
출가하여 불공정진(佛供精進) 하라.
하루중에 행복함은 새벽불공 함에있고
칠일중에 행복함은 일요법회 빠짐없이
불공정진 함에있고 한달중에 행복함은
월초불공 함에있고 일년중에 행복함은
새해불공 함에있고 일평생에 행복함은
초지일관 변함없는 불공정진 함이니라
첫째, 출가란 삭발염의를 의미합니다. 출가자의 정의를 삭발하고 물들인 옷을 입는 것이라고 정의를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출가자의 외형적인 모습을 그렇게 표현합니다. 대소승을 막론하고 일정한 외형적 모습은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불교의 출가수행승은 반드시 삭발하고 염의를 입도록 하신 것입니다.

둘째로는, 우리의 고정관념이나 선입관념으로부터 떠나는 것입니다. 범부중생의 생각을 버리고 성현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우리도 장차 성현의 반열에 오르기 위하여 공부하는 것을 출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는 생사의 바다를 건너서 열반의 언덕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덧없고, 덧없음은 괴로움이며, 괴로운 것에는 진정한 나라고 할만한 것이 없다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모르고 세세생생 살아왔습니다. 그래서 이제 부처님의 출가재일을 기리면서 출가의 의미를 되새겨야 하는 것입니다.
출가는 이미 자기에게 주어진 것, 자기가 당연히 누릴 수 있는 것을 미련없이 포기하는 것입니다. 더욱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추구하기 위하여 현재의 거추장스러운 것을 포기하는 용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출가를 위대한 포기라고 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이 보기에는 당연히 하지 않을 수 없는 결단이요, 물이 흐르듯이 가는 참 인생의 길일 수도 있습니다.
01
안심정사 출가학교는
스님이 되기 위해 출가 했을 때 겪는 ‘행자과정’을 몸소 체험하는 곳입니다.
남성은 반드시 삭발을 해야 하고, 여성은 희망자에 한해 삭발을 합니다.
출가에 대한 계획없는 생각이나, 쉬러오신다는 개념으로 오시는 분들은 오실곳이 되지 못합니다.
또한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운력 프로그램이 많이 있사오니 몸과 마음이 건강하지 않으신 분들은 입학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02
안심정사 출가학교는
경전을 심도있게 배우는 불교대학이 아닙니다.
행자가 알아야할 가장 기초적인 초발심자경문과 습의와 예절만 공부합니다.
예불,발우공양,운력등 일상생활 자체의 수행을 몸소 체험하며 신심을 닦는 과정이 많습니다.
경전공부와 참선등을 심도있게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불교대학 입학을 권해 드립니다.
03
안심정사 출가학교는
부처님의 제자로써 진정한 수행을 하는곳입니다.
오늘날은 출가자의 자세가 많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진정한 출가는 출리의 마음, 즉 출가자의 마음을 확고히 갖추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출가 수행중에는 외출,휴대전화사용,가족면회등 일체 외부와 연락을 금합니다.
단 하루를 출가하여 수행하더라도 세속과의 인연을 끊고 수행할 수 있는 분만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04
동참금(참가수행등록금)은 입학 후 퇴방하시는 어떠한 경우에도 환불해 드리지 않습니다.
05
출가수행자중 지병을 숨기고 지원하신 분들은,
합격자로 선발되어 입학을 하더라도 안심정사 출가학교 측의 결정으로 퇴방 되실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